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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큐티] 큐티와 묵상 메세지

표적과 신앙에는 양면성이 있습니다 / 요 4:43-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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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역개정>

(요 4:43) 이틀이 지나매 예수께서 거기를 떠나 갈릴리로 가시며
(요 4:44) 친히 증언하시기를 선지자가 고향에서는 높임을 받지 못한다 하시고
(요 4:45) 갈릴리에 이르시매 갈릴리인들이 그를 영접하니 이는 자기들도 명절에 갔다가 예수께서 명절중 예루살렘에서 하신 모든 일을 보았음이더라
(요 4:46) 예수께서 다시 갈릴리 가나에 이르시니 전에 물로 포도주를 만드신 곳이라 왕의 신하가 있어 그의 아들이 가버나움에서 병들었더니
(요 4:47) 그가 예수께서 유대로부터 갈릴리로 오셨다는 것을 듣고 가서 청하되 내려오셔서 내 아들의 병을 고쳐 주소서 하니 그가 거의 죽게 되었음이라
(요 4:48)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는 표적과 기사를 보지 못하면 도무지 믿지 아니하리라
(요 4:49) 신하가 이르되 주여 내 아이가 죽기 전에 내려오소서
(요 4:50) 예수께서 이르시되 가라 네 아들이 살아 있다 하시니 그 사람이 예수께서 하신 말씀을 믿고 가더니
(요 4:51) 내려가는 길에서 그 종들이 오다가 만나서 아이가 살아 있다 하거늘
(요 4:52) 그 낫기 시작한 때를 물은즉 어제 일곱 시에 열기가 떨어졌나이다 하는지라
(요 4:53) 그의 아버지가 예수께서 네 아들이 살아 있다 말씀하신 그 때인 줄 알고 자기와 그 온 집안이 다 믿으니라
(요 4:54) 이것은 예수께서 유대에서 갈릴리로 오신 후에 행하신 두 번째 표적이니라

 

<ESV>

(Jn 4:43) After the two days he departed for Galilee.
(Jn 4:44) (For Jesus himself had testified that a prophet has no honor in his own hometown.)
(Jn 4:45) So when he came to Galilee, the Galileans welcomed him, having seen all that he had done in Jerusalem at the feast. For they too had gone to the feast.
(Jn 4:46) So he came again to Cana in Galilee, where he had made the water wine. And at Capernaum there was an official whose son was ill.
(Jn 4:47) When this man heard that Jesus had come from Judea to Galilee, he went to him and asked him to come down and heal his son, for he was at the point of death.
(Jn 4:48) So Jesus said to him, "Unless you see signs and wonders you will not believe."
(Jn 4:49) The official said to him, "Sir, come down before my child dies."
(Jn 4:50) Jesus said to him, "Go; your son will live." The man believed the word that Jesus spoke to him and went on his way.
(Jn 4:51) As he was going down, his servants met him and told him that his son was recovering.
(Jn 4:52) So he asked them the hour when he began to get better, and they said to him, "Yesterday at the seventh hour the fever left him."
(Jn 4:53) The father knew that was the hour when Jesus had said to him, "Your son will live." And he himself believed, and all his household.
(Jn 4:54) This was now the second sign that Jesus did when he had come from Judea to Galilee.

 

<본문내용>

예루살렘에서 예수님이 하신 일을 본 갈릴리인들이 예수님을 영접합니다. 왕의 신하가 예수님께 와서 아들을 살려 달라고 청하자 예수님은 그에게 아들이 살아 있다고 하십니다. 그가 그 말씀을 믿고 가던 중 예수님이 말씀하신 그때 아들이 나은 줄 알고 온 집안이 믿습니다.

 

갈릴리에서 환영받으신 예수님 4:43~45

성경에는 서로 모순된 것같이 보이는 구절이 있습니다. 본문이 그런 구절 중 하나입니다. 예수님은 선지자가 고향에서 존경받지 못한다고 하셨는데(44절), 고향 갈릴리에 도착하셨을 때 환영받으십니다(45절). 여기에 대한 몇 가지 견해가 있습니다. 첫째, 갈릴리에서 환영받은 것은 사람들이 표적을 보고 환호한 것일 뿐 예수님을 환대한 것은 아니라고 보는 견해입니다. 이는 ‘그를 영접하니’라는 표현의 해석을 어렵게 합니다. 둘째, 예수님 고향을 유대로 보는 견해입니다. 이는 그분이 나사렛 출신이라는 것과 배치됩니다. 그러므로 고향을 고국인 이스라엘로 넓게 보고 예수님이 전반적으로 반대에 직면하셨지만 이번에 갈릴리 사람들이 예수님의 표적을 보고 그분을 환영했다고 해석하면 본문의 모순이 어느 정도 해결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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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지자가 고향에서는 왜 존중받지 못하는 것일까요? 어려서부터 함께 자란 지체가 공동체 사역자로 섬길 때 그를 어떻게 대해야 할까요?

 

왕의 신하의 아들을 고치신 표적 4:46~54

복음서에는 표적과 신앙에 대한 예수님의 언급이 상반되게 기술되어 있습니다. 본문에도 표적만 추구하는 것을 예수님이 책망하시는 경우(48절)와 왕의 신하의 아들이 병에서 치유되는 표적을 보고 신하와 온 가족이 신앙에 이르게 된 경우가 함께 언급됩니다(53절). 표적을 긍정적으로 보는 사람은 예수님이 표적을 통해 하나님 영광을 나타내시기에 그분을 믿게 됩니다. 한편 단순히 표적의 결과만 좇아서 예수님을 따라가는 사람은 진정한 신앙인이 아닌 것으로 봅니다. 표적만 추구하는 신앙이 결함이 있다는 것도 옳고, 표적을 목도하고 예수님을 인정하고 믿게 되는 신앙도 옳습니다. 다만 개인적·이념적으로 둘 중 하나를 배제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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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든 아들이 회복되는 표적을 목격한 왕의 신하는 어떤 결단을 했나요? 표적만 좇거나 표적을 철저히 배제하는 신앙은 각각 어떤 결과를 가져올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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