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역개정>
(요 1:19) 유대인들이 예루살렘에서 제사장들과 레위인들을 요한에게 보내어 네가 누구냐 물을 때에 요한의 증언이 이러하니라
(요 1:20) 요한이 드러내어 말하고 숨기지 아니하니 드러내어 하는 말이 나는 그리스도가 아니라 한대
(요 1:21) 또 묻되 그러면 누구냐 네가 엘리야냐 이르되 나는 아니라 또 묻되 네가 그 선지자냐 대답하되 아니라
(요 1:22) 또 말하되 누구냐 우리를 보낸 이들에게 대답하게 하라 너는 네게 대하여 무엇이라 하느냐
(요 1:23) 이르되 나는 선지자 이사야의 말과 같이 주의 길을 곧게 하라고 광야에서 외치는 자의 소리로라 하니라
(요 1:24) 그들은 바리새인들이 보낸 자라
(요 1:25) 또 물어 이르되 네가 만일 그리스도도 아니요 엘리야도 아니요 그 선지자도 아닐진대 어찌하여 세례를 베푸느냐
(요 1:26) 요한이 대답하되 나는 물로 세례를 베풀거니와 너희 가운데 너희가 알지 못하는 한 사람이 섰으니
(요 1:27) 곧 내 뒤에 오시는 그이라 나는 그의 신발끈을 풀기도 감당하지 못하겠노라 하더라
(요 1:28) 이 일은 요한이 세례 베풀던 곳 요단 강 건너편 베다니에서 일어난 일이니라
<ESV>
(Jn 1:19) And this is the testimony of John, when the Jews sent priests and Levites from Jerusalem to ask him, "Who are you?"
(Jn 1:20) He confessed, and did not deny, but confessed, "I am not the Christ."
(Jn 1:21) And they asked him, "What then? Are you Elijah?" He said, "I am not." "Are you the Prophet?" And he answered, "No."
(Jn 1:22) So they said to him, "Who are you? We need to give an answer to those who sent us. What do you say about yourself?"
(Jn 1:23) He said, "I am the voice of one crying out in the wilderness, 'Make straight the way of the Lord,' as the prophet Isaiah said."
(Jn 1:24) (Now they had been sent from the Pharisees.)
(Jn 1:25) They asked him, "Then why are you baptizing, if you are neither the Christ, nor Elijah, nor the Prophet?"
(Jn 1:26) John answered them, "I baptize with water, but among you stands one you do not know,
(Jn 1:27) even he who comes after me, the strap of whose sandal I am not worthy to untie."
(Jn 1:28) These things took place in Bethany across the Jordan, where John was baptizing.
<본문내용>
요한은 자신이 그리스도나 엘리야가 아니며, 주님의 길을 곧게 하라고 광야에서 외치는 자의 소리라고 합니다. 바리새인들이 보낸 자들이 그럼 왜 세례를 베푸느냐고 하자, 요한 자신은 물로 세례를 베풀지만 자신이 신발 끈 풀기도 감당치 못할 분이 자기 뒤에 오실 것이라고 합니다.
메시아의 길을 예비한 세례 요한1:19~23
이 세상에서는 자아의 독립성과 자율성을 확보해야 성숙한 사람으로 인정받습니다. 그러나 세례 요한은 자아 정체성을 묻는 유대인들의 질문에 자신은 그들이 고대하던 메시아가 아니라고 확실하게 말해 줍니다. 또한 종말에 나타날 인물로 예언된 엘리야도 아니고, 모세가 백성 중에 세워지리라 예고한 ‘그 선지자’도 아니라고 말합니다. 한마디로 자신은 독립적으로 어떤 종말론적 중요성이 있는 인물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다만 자신은 메시아(그리스도)의 길을 예비하는 사람이며, 그분이 말씀이라면 자신은 그 매개체인 소리일 뿐이라고 말합니다. 이런 겸손한 자아 정체성은 그리스도인(‘그리스도를 따르는 사람’이라는 뜻)이 마땅히 지녀야 할 의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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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례 요한은 자신을 그리스도(말씀)가 아니라 왜 그 매개체인 소리일 뿐이라고 말했을까요? 나는 그리스도와 나의 관계를 어떻게 표현할 수 있나요?
그리스도의 종, 세례 요한 1:24~28
세례 요한은 회개를 촉구하는 세례를 베풀었습니다. 유대인들이 그에게 질문했습니다. ‘당신이 고대하던 종말론적 인물이 아니라면, 당신이 주는 세례는 무슨 권한으로 하는 것인가?’ 당시에는 스스로 물로 몸을 씻어 정결 예식을 했는데, 요한에게 무슨 특별한 권한이 있기에 남에게 세례를 베푸는지 묻는 것입니다. 이에 세례 요한은 자신에게 권한 같은 것은 없다고 답합니다. 그는 자신과 그리스도의 관계를 설명하면서 자신은 당시 노예가 감당하던 주인의 신발 끈 푸는 것도 감당하지 못할 신분이라고 말합니다. 그리스도인이 된 바울도 자신을 그리스도의 종(노예)이라고 선언했습니다. 이는 그리스도를 따르는 모든 제자의 정체성입니다. 어떤 일을 감당하든지 우리는 그리스도의 종임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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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례 요한이 베푼 물세례는 그 자체로 어떤 의미가 있었나요? 내 삶에서 그리스도의 종으로 산다는 것은 어떤 의미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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